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유니티 모바일 게임 출시 전 유의 할 점.

2024. 4. 21. 17:14Programming/Unity

유니티 '모바일' 게임을 출시하기까지 필요한 기술의 리스트

 

게임을 다 만든다고 다가 아니다! 게임을 만들어서 서비스하고 돈을 버는 것은 완전히 다른 이야기다!

 

- 수익화

- 유료템의 구현

- 영수증 검증

- 환불대응, 처리

- 유니티 IAP 설치 (제일 쉬운 방법이긴 함)

- 광고의 구현

- 각 광고사 계정생성, 수익을 받을 수 있도록 세팅

- 유니티 애즈의 구현

- 미디에이션 SDK의 탑재

- 애드몹

-광고 생성

- 미디에이션 세팅

- 앱러빈

- ...

- 미디에이션 SDK들의 버전에 따른 호환성 찾느라 2주 정도 고통받기 (매년 반복됨)

- GDPR 같은 좃좃같은 '또한 매년 바뀌는' 규정을 준수하기 위해 계속 겜을 고치기

 

- 세금처리

- 부가세

- 연말정산 / 법인결산

- 세무사 계약

- 세무사를 써도 사실 세무 직접해야하는 거 많음

- 홈택스 등록

- 비용처리

- 영수증 모으기

 

- 사업자 등록 내기

- 게임제작업 등록

- 사업자 등록

- (법인설립)

- 존-나게 많은 일들...

 

- 개발 시스템관리

- 테스팅

- 테스트 수트의 구축

- 유니티 테스트, 유닛 테스트

- 수동 테스터 구하기

- 자동 빌드 시스템 구축 (CI - 지속적 통합)

- 젠킨스

- 유니티 클라우드

- 슬랙

- 버전 관리 시스템 구축

- 깃헙

- 유니티 버전업에 따라기기 (1년마다 1회정도 푸닥거리를 한다고 보면 됨)

- 백업!

 

 

- 마켓 관리

- 구글 플레이에 겜 올리기

- 개발자 계정 생성/ 결재

- 수익 지급받을 수 있도록 계정세팅

- 프로젝트 auth 생성, 연결

- 하고싶다면, 구글애즈, 파이어베이스를 연결

 

- 앱스토어에 겜 올리기

- 개발자 계정생성/결재

- 수익세팅

- 맥으로 게임 빌드되게 하기

- 크레덴셜

- 개발용 맥/아이폰을 계정에 등록

- 각종 규정 지키기

- 매년 바뀌는 규정을 준수하기

 

 

- 마케팅

- 구글 애즈

- 계정 생성

- 예산 처리

- 광고 생성

- 현지화 (ㅅㅂ!)

- 페북/ 틱톡

- 나도연구중

 

- 모니터링 / CS

- 아날리틱스

- 유니티 (댕청하지만 좋음)

- 파이어베이스 (강력하지만 좃같음)

- 유저들이 내 겜 몇분간 하나 어디서 떨어져나가나 관음할 수 있음.

- 안정성 확인

- 유니티 크래시리틱스

- 슬랙 연결!

- 게임 리뷰 댓글달기 (안녕하세요 xxx 유저분! 어쩌고~)

- 유저 문의/항의메일에 답변보내기 (죄송합니다 죄송합니다)

 

 

- 커뮤니티 구축

- 카페

- 생성

- 카페운영 (끄아아아악!)

- 이벤트 진행 

- 유저간 양극화를 관음하기

- 좃같아서 카페 접기

 

- 랭킹 시스템 탑재

- 구글 플레이 서비스 리더보드

- 유니티 UGS 

- 자체서버 (으악!)

 

- 인게임 채팅시스템

- 뒤끝 (병신임)

- 자체서버 (고수십니다)

 

게임 만드는 것 '외에'  이정도의 일을 해야 한다.

갓겜 만들어서 이런거 대행해줄 사람 고용하는게 맞는 거 같긴 함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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